반응형

학비를 내야하는 시기는 왜 이렇게 빨리도 돌아오는 것인가 모르겠다.

또 돈이 왕창 나가는 시기가 돌아왔다.

수의대 특성상 학비가 굉장히 높다. 그만큼 질좋은 수업과 다양한 경험 그리고 실습 위주의 수업이라 만족하긴 하지만.

아무튼, 7월 15일까지 학비 송금이 완료되지 않으면 Late penalty라 하여 벌금이 붙기 때문에 신경써야한다.

특히 한국계좌에서 바로 송금하는 경우는 호주 계좌로 들어오는 시간도 계산해야한다.

나는 농협이 주거래 은행이라, 농협에서 커먼웰스로 그냥 농협은행 어플로 해외송금신청을 하는데, 보통 신청한 그다음날 바로 처리 되었다.

진짜 세상 빨라진듯. 최대 2일이면 들어오는 것 같다.

 

첫 학기 등록금은 한국에서 바로 송금을 했기 때문에 학비 영수증에 적힌 TT(Telegraphic Transfer) 계좌 정보로 송금했다.

두 번째 학기의 경우는 내가 지금 호주에 있기 때문에 그냥 똑같이 학교 계좌로 해외송금 신청을 하려다가 생활비도 같이 한꺼번에 송금하면 좋겠다 싶어서 수수료 절약차, 학교계좌로 바로 송금하지 않고, 내 호주 커먼웰스 계좌로 일단 다 갖고 왔다.

 

그러고 그 다음날 송금을 해볼까 하고 커먼웰스 어플을 열었는데, 일일송금한도가 있는것이다.

또 유리멘탈인 나는 허걱했다. 어머 이거 어떻게 해야하나 하고.

우리나라도 일일송금한도가 제한되어 있는데 호주라고 없겠는가, 그 부분은 전혀 생각을 못했다.

일단 한도 변경하는 메뉴가 어플에 있길래 눌러보았다.

그런데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설정할 수 있는 일일 최대 한도는 20,000불이였다.

학비는 왜 이렇게 비싼거야 하면서 애꿎은 학비탓을 하며.. 학교 홈페이지로 가서 분납신청을 해야하나, 방법을 찾던차 Bpay라는 것을 학교 인보이스에서 발견했다. 이건뭐지, For Australian account only라고 되어있었다.

생각해보니, 나는 지금 호주 계좌에서 송금하는 것이기 때문에 TT 계좌 정보는 해외송금용이라 혹시 문제가 생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들었다.

학교 홈페이지를 보니 TT는 overseas only라고 되어 있었다.

(물론 BSB와 Account number 정보로 보내면 되었을지는 모르겠지만 큰 돈을 송금하는 것이니 최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하자.)

 

 

 

 

무튼

Bpay로 보내보기로 한다.

큰 돈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해야지.

Bpay 로고를 찾자

일단 커먼웰스 Netbank로 들어가서, 상단에 송금메뉴를 보면 Transfer&Bpay가 나온다.

거기서, Biller code와 Ref넘버를 꼼꼼하게 기재를 하고 송금금액을 입력하고 송금하면 끝!

Bpay도 송금한도가 있다. 하지만 송금한도는 쉽게 늘릴 수 있다. (100,000불까지)

Bpay 한도 변경하기

원하는 한도를 설정하고, Get Netcode를 누르면 휴대폰에 깔려져 있는 커먼웰스은행 어플로 Netcode가 전송이 된다.

그럼 그 코드를 저기에 입력하면 원하는 한도로 변경이 된다.

그러고 송금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송금하면 완료가 된다.

이 방법은 호주계좌로 호주내로 보낼때, Bpay를 지원하는 Biller라면 해당 Bill에서 Bpay로고를 찾고, 알맞은 정보를 이용하고 있는 은행사이트에서 입력해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송금할때 호주는 BSB넘버와 계좌번호를 이용해서 송금하는데, 이 방식을 이용할때는 처음에 말했듯이 또 한도가 있다.

커먼웰스 어플이나, 넷뱅크사이트에서는 최대 2만불까지 밖에 설정할 수 없고, 더 큰 금액을 BSB넘버와 계좌번호로 송금하고자 할때는 은행으로 전화를 해서 한도를 늘려달라고 요청해야한다.

An unliked account라는 것은 그냥 커먼웰스나 타행 계좌로 보내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Bpay역시 100,000불 이상을 보내고자 할때는 13 2221로 전화를 걸면된다. 

출처: Commonwealth website(Netbank)

그렇게 송금이 완료되었다. 2학기도 7월 29일부터 시작이다.

Dookie 캠퍼스라 하여 주요 대동물 다루는 법도 배웠고, 2학기 시작전에 실제 양농장에 가서 5일동안 실습도 잡혀있다.

푹 쉬기도 쉬었으니 2학기는 더 진짜 열심히 해보는걸로!!

떨린다.

 

학비 좀 내려주면 안되냐!!!!!! 너무 비싸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